Bahee Board Login   

Infomation
게시판 이름Bahee
시샵
심볼
 일반글   오늘글   새글   인기글   비밀글   공지사항
 관련링크   파일   플래시   사진   음악   동영상
사용자 권한
목록보기 (O)  글보기 (O)
공지쓰기 (X)  글쓰기 (X)  답글쓰기 (X)  댓글쓰기 (X)
파일첨부 (X)  파일받기 (X)
웹브라우저
Template Infomation
AuthorViolet Development Laboratory 오픈닷넷
Contacthttp://www.vdlab.net
Version0.1 Beta
Description
default (독립형)
호환 : VWeb:Board
기본템플릿입니다.
Stylesheet Infomation
AuthorViolet Development Laboratory 오픈닷넷
Contacthttp://www.vdlab.net
Version0.1 Beta
Description
default
호환 : VWeb:Board(default, default.fckeditor)
기본스타일시트입니다.
키워드를 입력하세요. 제목, 내용, 작성자, 태그에서 찾습니다.
UserImage
최성호
 

자연, 문화 그리고 집 (3-1)

10/22/2002 12:00:00 AM | 208.179.213.208 | 2128 읽음 | 마지막 변경 : nexcoreadmin, 10/5/2010 1:53:50 PM
2. 과거이해하기
집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 어떠한 방법으로 과거의 문화 를 이해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이야기하여 보기로 하자.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집은 주변의 환경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집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문화나 또는 지역 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해한다는 것이 말처럼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다. 정확히 말한다면 다른 시대 또는 다른 환경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해가 불가능한 것은 사람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못 한 것 은 결코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배고파보지 못한 사람은 배고 픔의 고통을 이해할 수 없고 아파 보지 않은 사람은 아픈 사람 의 고통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여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남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조차 없다면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없다. 문화를 이해하 기 위한 기본적 태도는 자신의 눈으로 과거를 보는 것이 아 니라 그 시대의 눈으로 과거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 력의 기본은 지금과 같은 연대사 중심의 역사가 아닌 생활사 중 심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집에 관심이 있다면 생활사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여야 할 것이다. 집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전에 우선 과거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몇 가 지 명 제에 대하여 검토하여 보기로 하자. 전통(傳統)은 있는가 전통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 예로부터 이어 져 내려오는 관습·양식(樣式)·의식(意識)·태도 등의 일정 한 계통 이나 흐름'라고 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역사는 변화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면서도 '전통'은 불변으로 고수되어 야 하 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통'이 란 불 변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전통은 '불변 의 요 소'인가에 대한 답은 한마디로 '아니다'이다. 우리에게 익 숙한 불교용어로서 '무상(無常)'이라는 단어가 있다. 일반적으로 는 '인생무상(人生無常)'이라는 단어로서 우리에게 익숙해 져 왔 기 때문에 '허무(虛無)'라는 의미가 짙게 배어있지만 '고정 된 실 체가 없다'는 의미가 원래의 뜻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고 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의 무상(無常)이 전통에도 적용된다. 우리 의 과 거 역사를 종교라는 주제만을 놓고 살펴보자 우리 나라의 종교 는 삼국시대 이전은 샤머니즘이었고 불교가 전래된 이래로 고려 시대까지는 불교가 우리 나라의 대표적 종교였다. 조선시대 에 들 어와서는 유교가 지배하였고 현재의 대표적 종교는 다소 이 견이 있을 수 있지만 등록된 신도의 숫자로 만 본다면 기독교(가 톨릭 을 포함)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의 변화는 단순히 종 교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 건축이라는 문제로 만 본다고 하여 도 각 종교를 대표하는 건물이 변화하였다. 샤머니즘의 건물은 지 금 유 구가 명확하지 않아 이야기 할 수 없지만 불교, 유교, 기독 교의 대표적 건물의 변화를 보면 절, 대성전 및 사당, 교회로 변 화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는 더욱 많은 차 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단편적인 예를 보더라도 우리의 전통 이 무엇인가라고 물어볼 때 과연 어느 시대가 우리의 전통 이라 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인가 의문이 간다. 다른 예를 보면 재산분배의 문제를 보더라도 조선조에도 많 은 변 화가 있었다. 조선조 중기최소한 17세기까지만 하여도 재 산 분배 에 있어 남녀 또는 출가의 여부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분배 되었 다. 이러한 것이 조선조 후기에 들어서면서 점점 장자 중심 으로 재산 분배로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점은 제사의 문제도 비 슷한 과정을 겪는다. 조선조 중기까지만 하여도 제사 의무대상 은 사위 까지도 포함되었다. 즉 일가 친척이 돌아가면서 제사를 올 렸던 것이다. 이렇게 진행되던 제사가 조선조 중기를 넘어서면 서 종손 중심의 제사의무로 변화하게 된다. '처삼촌 무덤 벌초하듯 한 다'고 하는 속담이 있다. 이 뜻은 어떤 일을 대충 대충하 는 모습 을 빗댄 말이다. 이 속담은 조선시대에 살았던 사위들이 제 사를 지낼 때를 빗댄 말로 생각된다. 이렇다 보니 제사의 문제 가 남 자 쪽의 문제로 정리되고 따라서 재산의 문제도 출가한 여 자 쪽 에는 분배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되었을 것이다. 결국 제사 와 재 산분배의 관계는 제사의 의무와 관계가 깊다고 할 것이다. 제사 에 돈이 많이 들다보니 결국 제사의무를 지는 사람에게 재 산의 상속을 집중하여 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 한 추 측이 가능하다고 하여도 재산권과 제사권 상관관계를 단순 화시키 는 것도 문제는 있다. 재산의 상속문제는 임진란 이후의 경 제 상 황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고 또한 예송론쟁까지 겪은 성리학 의 종 법에 대한 연구결과와도 관련이 있을 것이지만 제사제도의 변화 와 재산권의 변화가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서로간에 어느 정도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 다. 재산권의 문제는 단순히 제사의 문제에만 국한되지는 않는 다. 재 산이 있다는 것은 권한이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여자 가 재 산을 가지고 시집온다는 것은 일정의 권한을 행사한다는 것 을 의 미한다. 따라서 성차별의 문제도 조선조 초와 조선조 말과 같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결혼제 도에 있어서도 고려시대 나 조선조 초기까지도 장가간다는 의미 가 많 이 남아있었다. 즉 남자가 여자집에 장가들어서 아이들이 장성 한 후에 본가로 돌아오는 예가 많았다고 한다. 이러한 전 통 때문에 조선조 초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태종이 세자와 인간 적 유 대가 깊은 외척들을 무자비하게 처벌하였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어쨌든 여자에게도 재산권이 있는 상황하에서는 일방적 인 남 녀의 차별은 있을 수 없다. 재산권이 있는 이상은 여성에게 도 집 안에서 일정한 발언권이 허용되었을 것이라는 점은 인정할 수밖 에 없다. 이러한 재산권을 가진 여인의 발언권이 강하였던 것을 집 을 통하 여 찾아볼 수 있는 예가 있다. 조선조의 건물은 아니나 아 직은 남녀의 구분이 명확하였던 시절인 1918년에 지어진 경남 함 양의 허삼둘 가옥(중요민속자료 207호)을 가보면 기존의 집과는 전혀 다른 구조의 집을 볼 수 있다. 바깥 사랑채는 전통의 양식 을 가 지고 있지만 안채는 이전의 주택개념을 완전히 벗어나 있 다. 구조가 기본적으로 여성의 취향에 따라 조정된 것임을 한눈에 도 알 수 있다. 또한 출입구도 별도로 사랑채를 거치지 않고 안채 로 들어갈 수 있어 사랑채의 통제를 벗어나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 집에서의 여자의 권한이 남성의 권한과 동일하거나 벗어 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집 구조가 가능한 것은 이 집의 내력을 보면 이해가 된다. 1918년 윤대흥이라는 사람이 당시 진 양(晋陽) 갑부인 허씨 집안으로 장가를 가게 되는데, 윤대 흥의 배우자 이름이 허삼둘이었다. 결국 몰락한 명문가의 남자 가 돈 에 팔려 장가를 들었기 때문에 집의 이름조차 배우자의 이 름으 로 불리게 된 것이다. 구한말 성리학적 개념이 얼마간 와해 되었 다고 하여도 조선조 말의 남녀차별의 개념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던 시절 이러한 집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재산권에 기초하였기 때문이다. 이렇듯이 조선조만을 보더라도 생활의 방법 에 있 어 전반기와 후반기의 차이가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 고 근 세에 와서는 더욱 변화가 심하였다. 결국 전통이라는 것은 사회 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여 가는 것이라는 것이 정확한 정의 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우리가 깊게 생각하여야 할 것은 급격한 변화 로 인한 사회적 충격을 어떻게 줄여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 뿐이라 고 생각한다.
평가
0.0 0.0 (0/0)
트랙백
주소전체를 드래그한다음 키보드 Ctrl + C로 복사하세요.
목록
댓글편집
공지사항
바히 가든 웹사이트 개편 공지. +0 +0 (2159)
nexcoreadmin
10/7/2010 12:28:32 PM
0.0
인기글
Notice for contact with BAHEE +0 +0 (2459)
nexcoreadmin
3/28/2011 9:49:44 AM
0.0
인기글
ING Fashion News (SBS 1월 6일) +0 +0 (2412)
nexcoreadmin
1/7/2011 10:15:01 AM
0.0
인기글
정원 +1 +0 (5656)
webzine
10/20/2003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5부 (하) +0 +0 (2465)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5부 (상) +0 +0 (2440)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4부 (하) +0 +0 (2068)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4부 (상) +0 +0 (1895)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3부 (하) +0 +0 (2305)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3부 (상) +0 +0 (2023)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2부 (하) +0 +0 (2071)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자연, 문화 그리고 집 (3-3) +0 +0 (2037)
최성호
10/22/2002 12:00:00 AM
0.0
인기글
자연, 문화 그리고 집 (3-2) +0 +0 (1948)
최성호
10/22/2002 12:00:00 AM
0.0
현재글
자연, 문화 그리고 집 (3-1) +0 +0 (2128)
최성호
10/22/2002 12:00:00 AM
0.0
인기글
강화도 학사재 상량식 +0 +0 (3866)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2부 (상) +0 +0 (2384)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한옥의 향기 1부 +0 +0 (3645)
webzine
12/23/2002 12:00:00 AM
0.0
인기글
자연, 문화 그리고 집 (1) +0 +0 (2210)
최성호
10/15/2002 12:00:00 AM
0.0
Page Button Page Button 1 Page Button Page Button
목록
Powered By Violet Development Labora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