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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호
 

자연, 문화 그리고 집 (3-3)

10/22/2002 12:00:00 AM | 208.179.213.208 | 2036 읽음 | 마지막 변경 : nexcoreadmin, 10/5/2010 1:55:12 PM
문화이해의 방법
그러면 과거의 문화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이것의 대답은 간단하다. 과거의 문화를 이해하는 방법은 철저하게 과거의 눈으 로 보라는 것이다. 앞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경험이 다름이 문화 를 이해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지만 그러한 노력 조차하지 않으 면 과거를 전혀 이해할 수 없다. 당대의 눈으로 과거를 이해하여 야 하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첫 번째 예는 계단과 경사로의 문제이다. 옛 집을 가보면 계단이 현재의 계단보다 오르기 힘들 정도로 높게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왜 이렇게 불 편하게 하였을까 의아하게 생각한다. 요사이처럼 장애자를 위한 편의시설 때문에 경사로를 만드는 것과 사람들의 편의를 위하여 계단의 높이를 낮춘다는 등에 많은 배려를 하는 지금의 기준으로 는 과거의 시설은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문제 는 왜 당시에는 지금의 기준으로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이렇게 만 들었을까 하는 점이다. 신영훈 선생의 의견으로는 지금의 사람들 보다는 건강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정도의 높이는 그리 문제가 되 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만은 아니었을 것 이다. 계단의 문제는 기단과도 관련이 있다. 우리 나라 건물 특히 대가 (大家)의 기단은 높은데 이것은 권위를 내보이기 위함도 있다. 그러나 단순히 권위만을 내세우기 위함은 아니다. 우리의 여름 은 고온 다습하고 겨울에도 눈이 만만치 않게 온다. 그러한 기후 조건에도 불구하고 집을 짓는데 나무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지면 과 많이 떨어지는 것이 집을 보전하는데 유리하였다. 이러한 점 에다 앞서 말한 권위를 나타내기 위하여 단을 높여 놓았던 것이 다. 그런데 단을 높이다보니 오르내리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편하게 오르기 위하여 계단을 낮게 만들면 계단이 차지하는 면적 이 많아져 집의 효용성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계단의 높이를 높이 는 것이 오히려 기능적이다. 또한 예전에는 장애자가 거의 없어 장애자를 고려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궁리가 가능하였던 것이다. 그렇다고 하여도 우리 나라 건물에 경사로 가 없는 것 은 아니다. 구례의 운조루에는 중문으로 들어가는 길이 경사로 로 되어 있고, 영덕의 충효당과 만괴당은 부엌에서 안방으로 가 는 통로가 경사로로 되어 있다. 이는 기능적인 고려로서 물건을 옮기기에 편하도록 기능적으로 배려한 것 일뿐 장애자를 위한 시 설이 아니다. 과거 의술이 발전하지 않았을 시절에는 자연의 법 칙에 따라 장애자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의술이 발전 함으로서 예전 같으면 사산하였을 애를 살려내는 상황에서 많은 장애자가 나오고 있으며 또한 교통사고 등의 후천적 장애가 급증 하면서 장애자가 극소수에서 이제는 고려의 대상이 될 만큼 많아 진 것이다. 이러한 장애자의 증가 때문에 건축에서도 장애자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하기 시작한 것이다. 사실 장애자에 대한 배려는 소위 선진국이라는 곳에서도 우리 보다 조금 앞선 최근에서야 이루어지고 있다. 즉 이러한 장애자의 문제도 시대 적 상황일 뿐인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우리가 한옥에서 소슬대문은 부자집의 상 징으로 생각한다. 그렇다면 소슬대문은 부자집이나 권력자의 집 의 권위를 보이기 위하여 만든 것일까. 소슬대문은 원래 권위의 상징으로 의도된 문이 아니라 말을 타고 다니는 사람들의 편의 를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에 반하여 요사이 집의 대문을 보 면 대문은 넓으나 높지는 않다. 이렇게 변화한 것은 자동차가 주 된 이동수단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같은 개인주택에서 사는 사람이라도 자동차가 없는 집의 문은 이삿짐이 들어갈 정도의 넓 이만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은 그리 넓지 않다. 결국 요사이 개념 으로 본다면 넓으면 넓을수록 부자집의 문이라고 할 것이다. 이 렇듯 대문조차도 사회적 상황에 따라 구조가 변한다. 가끔은 한 옥이나 기타의 옛 물건을 볼 때 무조건 의미론을 먼저 들고 나오 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 구는 기능이 우선이다. 단지 그 도구가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가 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백정이 도끼를 들었을 때는 소를 잡 는 도끼이지만 무당이 도끼를 들었을 때는 귀신을 쫓는 도끼가 되는 것이다. 이렇듯 상황이 변화하면서 각각의 도구에는 그 의 미가 부여되고 그에 걸 맞는 장식이 첨가되는 것이다. 집도 마찬 가지이다. 기능적인 문제가 해결되고 나서 그것이 가지는 상징성 이 부여되는 수순을 밟는다. 소슬대문의 경우도 원래는 기능이 우선되어 말이나 가마를 타고 들어갈 수 있는 높이로 만들어진 것인데, 대부분의 경우 말을 타고 다닐 정도의 집이라면 권세가 있는 집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상징성이 부가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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